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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선삼천포대교
옛날엔 울 고향에서 남해군 창선면을 가려면차를 타고 하동군 진교면과 남해대교, 남해읍. 남해군 미조면을 거쳐
족히 1시간 30분 이상 걸려야만 갈 수 있었는데
요즘엔 사천대교와 창선삼천포대교를 경유하면
약 20분 전후면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날 오후 올 해 여든 아홉이신 어머님을 모시고
사천대교와 창선삼천포대교를 구경하고 왔습니다.
2013. 02. 10.(일)
창선삼천포대교
경상남도 사천시 대방동 삼천포항과 경상남도 남해군 창선면을 연결하는 5개 교량의 통칭.
총연장 3.4㎞, 너비 14.5m, 왕복 2차로와 가변차로 1개로 3차로이다.
1995년 2월 착공하여 2003년 4월 개통하였다.
삼천포대교·초양대교·늑도교·창선대교·단항교 등 5개 다리가 순수 국내 기술로 각각 다른 공법에 의해 시공되어 교량전시장으로 불린다.
늑도·초양도·모개도와 사천시 삼천포, 남해군 창선도를 이어주며
남해군 쪽에서는 기존의 남해대교와 함께 육지로 통하는 새로운 길이 열려 부산·경남 각지와의 이동 소요시간이 크게 단축되었다.
삼천포대교는 사천 삼천포대교의 하나로 경상남도 사천시 대방동과 모개섬을 잇는 사장교이다.
교량길이는 436m이며 상부공은 3경간 강합성 사장교로, 하부공은 우물통공법으로 시공되었다.
통과선박의 규모는 5,000t, 통과 높이는 30m이다.
초양대교는 경상남도 사천시 초양도와 모개도를 잇는 202m의 중로식 스틸 아치교다.
붉은색 케이블 아치교로서 아치 고정점 간의 거리는 192m이며 도로가 교량의 중간에 있는 중로교이다.
하부공은 직접 콘크리트 기초이며 통과선박 규모는 500t, 통과높이는 15m이다.
늑도교는 경상남도 사천시의 늑도와 초양도를 잇는 상자형교다.
총길이 340m로 상부와 교각을 분리시킨 3경간 연속교량으로 설계되었으며, 상부공은 3경간 PC박스 상자형교로, 하부공은 우물통 공법으로 시공되었다.
통과선박 규모는 500t, 통과높이는 20m이다.
창선대교는 경상남도 남해군 삼동면 지족리와 창선면 지족리를 잇는 하로식 스틸 아치교다.
교량 길이 483m, 다리 높이 7m이다.
이미 1980년 6월 준공된 창선교가 있었으나 1992년 7월 30일 붕괴되어 그 자리에 다시 건설하여 1995년 12월 개통되었다.
상부공은 하로식 3경간 스틸 아치교로, 하부공은 우물통 기법으로 시공되었다.
5개의 경간이 있으며 경간 사이의 최대거리는 90m이다.
통과선박 규모는 5,000t이며 통과높이는 30m이다.
창선대교 양쪽으로 고기잡이 시설인 죽방렴이 설치되어 있다.
단항교는 창선도의 육상교량으로 150m 길이의 PC 빔교다.
사천8경 가운데 제1경으로 꼽히는 창선 삼천포대교는 교량전시장으로서 한려해상국립공원의 관광자원과 결합해 관광효과가 극대화되고 있으며,
2006년에는 건설교통부가 발표한 ‘한국의 아름다운 길’ 대상으로 선정되었다.-출처 백과사전-
올해 89세인 어머님과 함께
삼천포화력발전소
사천대교를 건너 집으로 오는 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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